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멸문지화 뜻
    생활정보 2020. 12. 23. 00:35

    멸문지화 뜻

    멸문지화 뜻에 대하여 알고 계신가요? 얼마전 티비를 보는데 멸문지화란 한자 고사성어가 나오더라구요. 어디서 들어본 적 있지만 정확한 뜻은 뭘까 궁금하여 멸문지화 뜻에 대하여 알아보게 되었답니다.

    멸문지화 뜻은 滅門之禍, 滅 없어질 멸(멸할 멸), 門 문 문, 之 조사 지(어조사 지), 禍 재난 화(재앙 화) 한자 음과 뜻이며, 가문이 사라지는 재난이란 뜻을 가진 한자 고사성어 입니다. 가문이 없어지는 재앙이라는 뜻을 가진 멸문지화는 온 집안 사람들이 모두 죽는 큰 재앙을 뜻하는 말이랍니다.

    옛날 사람들은 목숨보다 가문의 명예가 더 중요했다고 하는데요, 그런 가문이 사라질 정도의 재난이라니 정말로 큰 재앙이 아닐까요? 보통 멸문지화는 반역의 죄를 지었거나 그 정도에 달하는 죄를 지었을 때 달하게 되며, 멸문지화를 당하게 되는 반역의 죄를 짓게 되면 3족을 모두 없앴답니다. 3족이란 부모, 형제, 처자까지 모든 가족을 다 없애버렸다고 해요.

    옛날에 멸문지화를 당했던 가문들은 보통 명문 가문들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별일 없는 가문에서는 반역죄를 범하지도 않을뿐드러, 그런 별볼일 없는 가문은 웬만한 죄를 짓거나 해도 그 집안을 없앨 필요는 없지요. 하지만 옛날에 왕권을 위협할 만큼의 힘을 가진 명문가들은 꼭 반역 죄가 아니더라도 왕족에게는 항상 두려운 존재이기 때문에 반역 죄를 범하였다면 멸문지화를 시켰다고 합니다.

    멸문지화 뜻과 예를 확인하시고 저처럼 궁금해 하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