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결초보은 뜻과 유래 뭘까
    생활정보 2020. 12. 2. 20:49

    결초보은 뜻과 유래

    결초보은 뜻과 유래에 대한 정보입니다. 운전을 하고 가다가 결초보은 스티커가 붙은 차량을 보고 초보운전과 관련있는 얘기인가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하여 결초보은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결초보은 뜻은 結草報恩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 한자 음과 뜻으로 되어있는 고사성어이며, 이 뜻은 풀을 묶어 은혜를 갚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는 말입니다. 결초보은 유래를 알고나면 결초보은 뜻을 쉽게 이해 가능하세요.

    결초보은 유래는 춘추시대 진나라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춘추시대 진나라 군주 위무자에게는 애첩이 한명 있었고, 어느날 위무자는 병석에 눕게 되었으며, 병석에 눕게 된 위무자는 아들을 불러 자신이 죽게되면 애첩을 재가 시키라고 전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위독해진 군주 위무자는 자신이 죽으면 애첩도 함께 묻으라고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나게 되었고, 위무자의 아들은 전혀 다른 두 유언을 남긴 탓에 고민을하게 됩니다. 애첩을 아버지와 함께 묻느냐, 다른곳에 시집을 보내느냐. 아들은 결정을 내렸고 아버지께서 정신이 맑을때 남기신 말씀을 따르겠다며 애첩을 아버지와 함께 묻지 않고 다른곳에 시집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이웃 진나라에서 침략했을 때, 한 전투에서 군주 위무자의 아들이 진나라 군사를 격파한 뒤 적장 두회의 뒤를 쫒아갈 때 갑자기 무덤 위의 풀이 올라와 올가미를 만들어 부회의 발목이 걸려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날 밤 군주 위무자의 아들은 꿈을 꾸게 되었고, 꿈속에 한 노인이 나타나 나는 니가 시집을 보내준 애첩의 아버지이다. 오늘 풀을 묶어 네가 보여줬던 은혜에 보답하였다. 라고 하였답니다.

    이때부터 결초보은이라는 한자 고사성어가 유래 되었답니다. 그래서 죽어서도 잊지 않고 반드시 보답한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결초보은 뜻 이랍니다. 왜 초보운전 하시는분들이 결초보은 스티커를 붙이는지 이제 이해가 결초보은 뜻과 유래를 찾은 뒤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차량에 결초보은 스티커가 붙어있는걸 보시고 결초보은 뜻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부세 계산기  (0) 2020.12.07
    부산 지하철 요금 노선도  (0) 2020.12.07
    낭중지추 뜻  (0) 2020.12.07
    flex 뜻 플렉스 뜻 뭘까  (0) 2020.12.07
    약 대리수령 병원 대리처방 방법  (0) 2020.10.06

    댓글

Designed by Tistory.